728x90
    반응형

    투자자산운용사 합격증

    필자의 합격 점수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투자자산운용사란?

    투자자산운용사는 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펀드매니저 자격증이다.

    금투협에서 투운사를 '집합투자재산, 신탁재산 또는 투자일임재산을 운용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라고 정의한다.

     

    투자자산운용사 시험 정보

    총 3과목을 보며 1과목 20문제, 2과목 30문제, 3과목 50문제로 총 100문제를 2시간동안 시험본다.

    합격하기 위해선 70점을 넘겨야하며 각 과목당 정답률 40%를 넘어야한다.

    시험은 1년에 3회 시행되며 2022년 기준 시험일자는 아래와 같다.

     

    31회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일자 : 2022/02/13)
    32회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일자 : 2022/06/12)
    33회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일자 : 2022/11/27)

     

    왜 이 자격증을 땄는가?

    나는 공대생으로 이 자격증과는 거리가 멀다.

    하지만 평소 경제에 관심이 많았고 살아가면서 경제에 관한 지식은 필수라고 생각하기에 관련 자격증 하나쯤 따고싶다는 생각을 하고있었다.

    그 중 투자자산운용사는 너무 어렵지도 않고 쉽지도 않은 적당한 난이도라 판단하여 도전하게 되었다.

     

    어떻게 공부했는가? (공부 기간, 공부 방법)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는 1달 반정도, 독학으로, ㅅㄷㄱㅅ의 투운사 한권으로 끝내기라는 책으로 공부했다.

     

    교재는 해커스와 시대고시로 많이 갈리는데 해커스보다 시대고시가 좀 더 난이도 있고 같은 출판사에서 발간하는 패스코드라는 모의고사 책이 적중률이 높다는 평이 많기에 시대고시 책을 선택했다.

    겨울방학을 이용해서 공부를 시작했고 3과목이 가장 문제수가 많기에 3과목부터 공부를 시작했다.

    1회독 할때는 하루 6시간정도 투자했고 그 이후로는 3-4시간정도 공부한것 같다.

    공부 방법은 문제를 읽고 바로 답을 보고 샤프로 체크하는 식으로 공부했다.

    오답인 보기는 처음에는 보지 않았고 그렇게 1회독을 하는데 2주정도 걸렸다.

    그 후 2회정도 추가로 문제를 읽고 답을 읽는 식으로 2번 정도 회독을 했고 걸리는 시간은 당연히 줄어들었다.

    3회독 즈음에는 오답 보기도 보면서 공부하고 머리에 잘 안들어오는 문제만 따로 체크해서 이 문제들만 추가로 더 보았다.

     

    이후 추가로 딸려오는 ox퀴즈를 이용해 눈으로 읽으면서 공부했다.

    마찬가지로 추가로 딸려오는 모의고사 2회분을 풀어본 결과 각각 64점, 70점이 나왔다.

    ox와 모의고사도 2-3회독을 했다.

     

     

    시험후기

    계산문제 때문에 계산기는 필수다.

    나는 공대생이기에 공학용 계산기를 가지고 갔다.

    쌀집 계산기로도 풀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공학용 계산기를 추천한다.

    나는 31회 투운사 시험을 보았다.

    문제지를 받고 아는 문제들을 빠르게 풀어나갔다. 

    그리고 모르거나 보기 2개중에 헷갈려서 못푸는 문제가 30-40문제정도 되었다.

    이 문제들을 고민해서 풀었는데도 못푸는게 20문제 정도 되었다.

    거의 찍다싶이 10문제를 풀고 나머지는 고민을 해도 도저히 모르겠어서 다 찍었다.

    그런데 찍는 도중에 종이 울려서 1문제는 마킹도 못했다.

    시험을 끝내고 나오면서 불합격이라 생각했다.

    찍은것도 많았고 공부한것보다 어렵게 나왔다고 느꼈다.

    그런데 문제를 잘 찍었는지 79점이라는 점수로 결국 1트만에 합격을 할 수 있었다.

     

    투운사 내용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게 느껴졌지만 공부할 양이 굉장히 많았다.

    또한 기간을 묻는 문제중 5일, 7일, 14일 등 헷갈리는 부분들이 좀 있었다.

    교재를 보면 문제 유형이 자주 출제되는지에 따라 중요도를 표시해 놓았다.

    이건 다른 교재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따라서 만약 시간이 없다면 중요도가 낮은 부분은 스킵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이후 다회독으로 빠르게 문제 유형에 익숙해지는 것이 필요하다.

     

    보험, 금융, 주식, 코인, 부자되는 법, 갓글

    728x90
    반응형
    Posted by 갓글